[문제제기]
우리는 사회 속에서 이런저런 소식을 들으며 살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소식 중에 기쁜 소식을 듣고 싶어합니다. 마음을 기쁘게 하는 소식을 듣고 싶어하지요. 사람들이 북관대첩비에 마음을 두고 있는 이유도 한반도가 초토화되고 있던 상황 속에서도 힘없는 의병들이 일어나 왜군을 물리쳤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삶을 돌아보면서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오늘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그것은 반드시 어제 어떤 삶을 살았느냐와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일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그 소망은 오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어떤 길을 걸어가야 합니까? 정말 북관대첩비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삶을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떤 길을 걸어야 할까요?
[정답암시]
(성경을 덮은 채 왼손으로 추켜들고 오른손 검지로 표지를 세 번 두드리며)이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이 성경에 있어요.
오늘 본문 말씀을 읽어보겠습니다. 본문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길을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인정하지 않는 길이 아닌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길,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길을 걸어가라고 말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