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은혜나눔
사역자훈련 세미나>

교육디렉터스쿨을 마치며...
음성현    2023/11/12 22:06:20

[수강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와 도전, 그리고 에피소드...]

  이번 교육디렉터스쿨을 들으며, 목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며 특별히 양승헌 목사님의 목회철학에 대해서 깊이 알아갈 수 있는 시간들이어서 정말 감사한 시간들이었습니다. 

교육목회가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교사들을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사역적인 부분도 생각할 수 있었지만 그 무엇보다 도전이 되었던 부분은 목회자로서의 길을 가는데 있어서 고민하는 부분들이었습니다. 

  비대면으로 인하여 장점은 천안에 사는데도 불구하고 들을 수 있음에 감사하였으며, 하루 갔던 현장강의는 양승헌 목사님을 직접 뵈며 그분의 삶과 목회 철학을 들을 수 있는 것과 함께 주님의 길을 가는 동역자들을 만나서 교제하는 것이 정말 감사하고 기쁜 시간들이었습니다. 

  에피소드로는 저는 아킬레스건이 끊어져서, 전학기에 사실 강의를 들을 수 없는 상황들도 있었지만, 오히려 다리를 다쳐서 병동에서 시간들이 있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는 점과 그래도 은혜로 이렇게 졸업을 함을 보게 됩니다. 하나하나 정말 목회의 길을 가는 데 있어서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으며, 희망이 없다는 다음세대에 희망과 소망을 더욱이 품을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졸업 소감]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이렇게 교육디렉터스쿨을 졸업할 수 있게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임을 보게 됩니다. 상반기에 아킬레스건이 끊어져서 저번 학기에 사실 수료를 못할 상황에도 처해져있었지만, 오히려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시간들이 생겨서 병동에서 강의를 들으며, 목회자로서의 길을 깊이 고민하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에 이 교육디렉터스쿨을 들으며, 특별히 현장강의를 가서 동역자분들과의 나눔과 양승헌 목사님의 강의는 불붙는 열정을 다시 한번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참 목회의 선배이신 양승헌 목사님의 목회 방향성과 삶의 이야기를 들으며,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면 감사함과 기쁨으로 그리고 담대함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과 영혼을 정말 사랑하며, 상황과 환경을 뛰어넘어 한 영혼을 세우는 데 힘을 다해 나아가겠구나 라는 마음이 더욱이 들며, 그리고 그렇게 사신 분을 보며 정말 큰 도전이 되었습니다. 

  교육디렉터스쿨을 이렇게 졸업하지만, 사실 이제 시작임을 생각하게 됩니다. 배움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서 가슴이 가장 거리가 멀다고 하는데, 이제 배운 것을 가지고 실천할 때가 되었음을 느끼며 다음세대에 대한 마음을 가지고, 현재 맡겨진 영혼들을 위해 더욱이 분투하며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목회자로 살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함께 수료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주님 나라를 더욱이 확장하길 소망하며, 교육디렉터스쿨을 듣게해주신 먼저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고 교회 강의를 인도해주신 양승헌 목사님과 섬겨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교육디렉터스쿨 추천 내용]

  모든 부분들에 있어서 추천을 드립니다. 특별히 양승헌 목사님과의 직접적인 만남과 강의는 필히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직접 경험할 수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목사님의 목회 사역을 경험할 수 있어서 정말 귀한 시간입니다. 

- 봄학기 교육디렉터 스쿨 강의 과정을 되돌아보며 도움이 되는 부분을 적어봅니다.

1. DCE론 - 교육디렉터에 대해서 왜 필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교육디렉터의 여섯가지 역할[행정가, 기획가, 일꾼 세우는 사람, 관리 감독하는 자, 평가하는 사람, 함께 일하는 사람]을 살펴보며 교육디렉터가 무슨 일을 해야 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2. DCE 리더십 - 교육디렉터 또는 부서 사역자가 모임을 어떻게 인도해야하는지 깊이 고민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매슬로우 욕구단계, 브롬의 기대이론, 스키너의 행동수정 등으로 어떻게 섬김의 동력을 얻을 것인지 고민을 하게 해주며, 회의를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3. 크리스천 티칭 - 기독교 교육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으며,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적립을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4. 다이나믹 성경교수 - 성경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성경 교수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5. 개인성경연구 - 성경을 개인적으로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지 특별히 설교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핵심 포인트 훈련을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6. 다음세대설교 - 개인성경연구와 이어서, 이번에는 설교를 소리굽쇠 틀로 직접 작성해서 설교를 훈련하는 시간입니다.

7. 한눈에보는성경 - 성경을 권별로 동작을 통해 알아감으로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목록 및 간단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8. 한눈에보는교리 - 큰 틀로 배우게 되며, (1)총론/교리와 성경 (2)하나님 (3)그리스도 (4)인간 (5)성령님과 교회 (6)종말 이렇게 배우게 됩니다.

 

- 가을학기 교육디렉터 스쿨 강의 과정을 되돌아보며 도움이 되는 부분을 적어봅니다.

1. 교육 목회론 - 교육목회가 왜 필요한지, 다음세대에 대한 마음을 더욱이 품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2. 커뮤니케이션 - 소통이 중요한 시대 가운데, 죄로 인해 깨어진 사회에서 예수님께서 소통하신 부분들을 살펴보며 하나님 안에서 회복됨으로 '커멘테이터'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하게 되는 시간입니다. 

3. 다음세대 사역자론 - 매우 강추합니다. 사실 이 강의가 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양승헌 목사님의 목회 철학을 들을 수 있고, 이 강의에서 모든 강의가 파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승리하는 삶 - 그리스도인으로 이 땅 가운데 승리 하였는데, 그 승리를 누리는 비결을 듣게 됩니다. 

5.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가정 - 승리하는 삶과 이어서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공동체인 가정과 교회, 교회와 가정인데 가정이 어떻게 해야 건강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입니다. 사역자라면 꼭 들어보길 강추합니다.

6. 크리스천 기도 - 강의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인 부분입니다. 주기도문을 중심으로 특별히 주기도문 기도 훈련이 얼마나 유익하며, 이로 인하여 기도시간이 매우 길어지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7. 반목회 - 교사 선생님들에게 목양적인 부분을 심겨줄 수 있는 강의입니다. 이 강의를 듣고, 교사 선생님들께 교사 세미나로 가르치면 정말 유익한 강의입니다. 세대별로 나누어서 실제적인 강의내용입니다. 교사의 정체성과 무엇을 해야 되는지 실제적으로 배울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강의를 듣고 부서 교사분들을 훈련하면 참 좋을 듯합니다.

8. 주일학교 목회 - 주일학교 각 부서의 실제적인 부분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교사 선생님들의 각 역할들과 한 교회의 목회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수평적인지, 수직적인지 이러한 부분들을 고민하며 주일학교 목회가 어떠하면 좋을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귀한 강의를 듣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