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제기]
(호랑이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호랑이처럼 힘이 세지 않아요.
(개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개처럼 머리가 좋지도 않아요.
(고양이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눈이 밝지 않아요. 고양이는 멀리 볼 수 있어서 높은 벽도 뛰어넘을 수 있어요. 하지만 양은 눈이 밝지 않아서 바로 앞에 있는 것만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양은 혼자서는 다닐 수 없어요.
(치타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치타처럼 빨리 달리지 못해요. 늑대나 이리가 나타나서 양을 잡아먹으려고 해도 양은 빨리 도망가지 못해서 곧 잡히고 말아요. 양은 그래서 혼자 다닐 수 없어요.
(코뿔소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소나 코뿔소처럼 뿔이 있지만 여기 뿔을 보세요. 찌르면 아프게 생겼나요? 다른 동물들은 뿔이 날카로워서 자신을 위협하면 뿔로 공격을 해요. 하지만 양의 뿔은 동그랗게 말려 있어서 공격해도 하나도 무섭지 않아요. 양은 혼자 다닐 수 없어요.
(사자의 그림을 3초 동안 쳐다보고 양의 그림을 쳐다보며)
양은 사자처럼 이빨이 날카롭지도 않아요. 양은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지 않고 풀과 물만 먹고 살기 때문에 이빨도 약해요. 누구를 물어뜯거나 잡아먹지 않아요. 양은 다른 동물에게 잡아먹힐까봐 항상 두려워하죠. 양은 혼자 다니면 위험해요.
그리고 양은 스스로 먹이도 못 찾아요. 누군가가 풀밭이나 강가에 데려가 주어야 해요. 그리고 양은 돌고래처럼 헤엄도 못치고 물에 잘 빠져서 옆에서 꼭 지켜보아야 해요.
그런데 여러분! 이렇게 힘없고 의존적인 양이 어떻게 그토록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일까요?
[정답암시]
(성경을 덮은 채 왼손으로 추켜들고 오른손 검지로 표지를 세 번 두드리며) 여기에 답이 나와 있어요. 양은 목자가 지켜주기 때문이에요. 목자는 양을 돌보는 사람이에요. 양은 항상 목자가 풀밭으로 데려가주고 양의 집에까지 늘 데려다주기 때문에 양은 무서운 동물들에게 잡아먹히지 않아요. 양은 눈도 안 좋고, 빠르게 달리지도 못하고, 뿔도 날카롭지 않고, 이빨도 없지만 양은 목자가 옆에 있기 때문에 걱정이 없어요. 또 양은 목자의 목소리를 잘 알아들어요. 양은 여러 사람이 소리를 내도 자기 목자의 음성을 듣고 목자를 따라다녀요.